죽음의 알 수 없음에 대해서 파헤쳐 보고 싶은 개인적 욕망에서 출발한다. 작가 오정희가 그려내는 죽음은 살아남은 자의 고통만을 그리거나 죽은 자의 마지막에 연연하지 않는다. 그는 죽음을 다양한 모습으로 재현하고 있다.
한 작가가 죽음에 접근해나감에 있어서 그 방법이 얼마나 다양한가를 짚
어느 저녁 두 젊은이가 낙천 면으로 들어선다. 한 명은 서울에서 빚을 지고 고향으로 내려온 장판돌 노인의 손주 재현이고, 또 한 명은 이 마을 사람이 아닌 판철구이다. 하는 일마다 실패하다 낙천 면으로 흘러들어와 여관에서 목을 매고 자살을 시도하지만, 이것도 뜻대로 되지 않는다.....(중략)
. 그 처녀는 다름이 아닌 아랑이었다. 억울한 죽음을 알리고 원한을 갚아 달라고 나타났으나 모두들 이야기도 듣지 않고 놀라 급사하고 말았던 것이다. 아랑은 모든 이야기를 한 후 내일아침 나비가 되어 자기를 죽인 관노의 갓에 앉겠다는 말을 끝으로 하직인사를 한 후 사라졌다..........(중략)
1) 순수사건과 계열화의 방식
(1) 순수사건으로서의 죽음
이 작품은 환상의 섬인 이어도가 어떻게 개인의 무의식을 점령해 가는지 보여주는 작품으로 네 개의 층을 통해 나타나는데 하나의 사건에 대한 계열방식의 차이에서 오는 의미의 분화, 시뮬라르크의 세계로 이어지는 과정, 가짜낙원의 현실
재현이 아니라 사건의 재현이라고 받아들였으며 지속적으로 사진은 ‘언어’라는 사실을 환기했던 사람이다. 그는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없애고 인간이 느끼는 감정과 현실을 제약 없이 표현하려 노력했다.
그는 보이지 않은것들, 즉 성의 문제, 욕망의 문제, 삶과 죽음의 문제 등을 사진에 담으려고
죽음’을 예고하고 있던 서구 문학계에 ‘소설의 소생’이라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그의 소설 세계는 ‘마술적 사실주의’라는 말이 보여주고 있듯이 사실주의란 말이 내포하고 있는 재현성· 역사성과 ‘마술적’이란 단어가 함축하고 있는 글쓰기의 실험성을 포함한다.
Ⅰ. 서론
영화 〈인생〉의 감독인 장이머우는 중국의 현대사와 정치에 대한 비판에 초점을 맞춰 원작을 재해석하고 변형시켰다. 소설의 영화화과정에서 나타난 변화는 작품의 전체적인 주제를 비롯하여 이야기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변화는 서로 다른 매체의 차이로 인한 것이기도
프로메테우스의 자유에 대한 표상은 프로메테우스가 자신을 얽매였던 코카서스의 바윗등에서 녹슨 쇠사슬을 끊은 것부터 시작한다. ‘쇠사슬을 끊은 것은 결코 자유가 그리워서 한 일이 아니었다.’라고 서술자는 말하고 있지만, 이는 마치 반어적으로 들린다. ‘장구한 세월을 두고 쇠사슬과 겨눈 끝
*고전<이춘풍전>의 이해
이 작품은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평범한 서민을 주인공으로 하여 일상적인 삶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판소리계 소설과 같은 평민문학이다. 가정이 무능하고 방탕한 남편 때문에 몰락하고, 슬기롭고 유능한 아내의 활약으로 재건되는 이야기의 전개는 허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